태국 은행, 2022년 말까지 소매 CBDC 시험 도입

태국은행(BOT)은 홀세일 중앙은행 디지털통화(CBDC) 프로젝트와 기업과의 개념 실증 소매 CBDC 테스트 외에도 소매를 목적으로 하는 CBDC 개발의 범위를 파일럿 단계로 확대한다. “소매 CBDC”의 실제 적용 가능성은 제한된 규모로 민간 부문 내에서 수행됩니다.

BOT 공식 페이지에서 8월 5일 발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BOT는 조종사의 장점과 관련 위험을 평가하여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향후 CBDC 설계를 개선할 것입니다.”

파일럿은 두 개의 트럭으로 나뉩니다. 첫 번째 “Foundation 트럭”에서는 제한된 지역 및 10,000 명의 소매 사용자 규모에서 상품 및 서비스 지불과 같은 현금 활동으로 CBDC를 테스트합니다. 이 실험에 참여하는 기업은 아유타야 은행, 시암 상업 은행, 2C2P의 세 회사입니다. 테스트는 2022년 말에 시작되며 2023년 중반까지 계속될 예정입니다.

이노베이션 트럭이라는 두 번째 단계에서는 CBDC의 혁신적인 사용 사례를 제시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민간 부문과 일반 시민은 2022년 8월 5일부터 9월 12일까지 개최되는 ‘CBDC 해커슨’을 통해 소매 CBDC 사용 사례를 제시할 기회가 있습니다. 선택된 참가자는 숙련된 금융기관으로부터 지도를 받습니다.

그 동안 BOT는 소매 CBDC를 발행할 계획이 없습니다. 이는 금융시스템 전반의 리스크와 이점을 ‘발행하기 위해서는 충분히 고려해야 하기 때문’이다.

관련 : 엄격한 태국 암호화 규정으로 SCB는 Bitkub 인수를 지연시킵니다.

8월 4일 태국 금융규제 당국인 증권거래위원회(SEC)는 7월 국내 고객 인출을 중단한 싱가포르 거래소 지프멕스에 대한 혼란에도 불구하고 4개 디지털 자산 운영자들에게 영업 라이센스를 부여했습니다. 강세가 증가함에 따라 2021년 초 태국 가상화폐의 양은 거의 600% 급증했습니다.